올바른 쓰레기 처리법

내용

자막 : 양한나 OSTV 리포터
멘트 :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각 가정에서 배출되는 쓰레기양도 참 많이 늘었는데요. 오산시민 여러분들은 쓰레기 어떻게 처리하고 계시나요? 지금부터 쓰레기 잘 버리는 법 함께 알아보시죠.

자막 : 박스 이대로 버리시면 안 됩니다!
박스 잘 버리는 법
1. 송장을 먼저 제거한다. 2. 박스에 있는 테이프(일반쓰레기)도 모두 제거한다. 3. 박스를 펴서 버린다.
멘트 : 박스 그냥 이렇게 버리시면 안 돼요. 송장을 먼저 제거해 주시고요. 박스에 붙어 있는 테이프도 제거해 주세요.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 주시고요. 박스는 펴서 버려주세요.

자막 : 음료가 남은 페트병 이대로 버리시면 안 됩니다!
페트병 잘 버리는 법
1. 음료를 비우고 물로 한 번 세척한다. 2. 가위로 라벨을 제거한 뒤 버린다.
멘트 : 음료를 다 마시고 난 페트병, 그냥 이대로 버리시나요? 안되죠? 안에 있는 음료를 비우시고, 물로 한 번 세척해서 버려주세요. 잘 씻으셨다면 버리기 전에 라벨을 제거하셔야 합니다. 가위로 이렇게 깨끗이 제거하셔서 버려주시면 됩니다.

자막 : 음식물 쓰레기 버리실 때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 잘 사용하고 계시죠? 헷갈려 하는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법 알려드릴게요!
음식물 쓰레기 배출요령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일반 봉투X (음식물만 투입!)
음식물 쓰레기봉투 안에 다른 봉투 재포장X
육류 중 소, 돼지, 닭 등의 털과 뼈 / 계란 등 알의 껍데기 / 생선 뼈, 조개, 소라, 게, 가재 등의 껍데기 / 파, 미나리 등의 뿌리 및 마늘대, 옥수수 등의 껍질
딱딱한 음식은 일반 쓰레기로!
소금기가 많은 음식들은 물로 헹궈서 버리기!
멘트 : 음식물 쓰레기 버리실 때는 음식물용 종량제 봉투 잘 사용하고 계시죠? 그런데 헷갈려 하는 부분 많으신데요. 이 종량제 봉투 안에 또 다른 봉투를 집어넣어서 재포장하시면 안 됩니다. 그냥 바로 음식물을 집어넣어서 버려주세요. 먹을 수 없는 음식 갈비뼈나 망고 씨 등 딱딱한 음식은 일반쓰레기로 버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소금기가 많은 음식들은 물로 헹궈서 버려주시고요.

자막 : 김장할 때 나오는 배추들 어떻게 버리고 계시나요?
김장 쓰레기 배출요령
절이고 남은 배추 음식물 쓰레기 / 절이기 전 배추 껍질 마른 부분 일반 쓰레기
멘트 : 김장할 때 나오는 많은 배추들 어떻게 버리고 계시나요?
절이고 남은 배추는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넣어도 되지만 절이기 전에 배추 껍질 마른 부분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막 : 신문지 분리배출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신문지 잘 버리는 법
일반 종이와 분류하고 신문지만 따로 묶어서 버린다.
멘트 :신문지 버리는 법도 알려드릴게요. 신문지 버리실 때는 일반 종이와는 따로 분리하셔야 되고요. 신문지만 따로 묶어서 배출해 주시는 게 원칙입니다.
자막 : 순환자원 회수로봇?
위치(맑음터공원, 세교종합사회복지관, 도원공원, 중앙도서관, 남부종합사회복지관)
포인트 사용방법(캔이나 페트를 버리면 포인트로 전환, 2천원부터 현금으로 전환 가능, ‘쓰레기카페’에서 포인트 사용 가능
멘트 : (이것은) 순환자원 회수로봇입니다. 오산시에 총 5개(맑음터공원, 세교종합사회복지관, 도원공원, 중앙도서관, 남부종합사회복지관)가 있는데요. 캔이나 페트를 버리시면 포인트로 전환해주고, 2천 원부터 현금으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또, 맑음터 공원에 있는 쓰레기 카페에서 사용하실 수 있으니까요. (순환자원 회수로봇이) 보이시면 페트와 캔 버려주세요.

자막 : 순환자원 회수로봇 사용방법
1. 시작하기를 누른 후 캔/페트를 투입한다. 2.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후 적립한다.(*수퍼빈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사용 가능) 3. 적립한 포인트를 현금으로 교환(*2000P부터 가능)하거나 쓰레기 카페에서 사용한다.

멘트 : 이곳은 맑음터 공원 안에 있는 쓰레기 카페입니다. (쓰레기 카페가) 음료를 마실 수 있는 카페는 아니고요. 재활용품이 어떻게 업사이클링 될 수 있는지 배워볼 수 있는 곳인데요. 한 번 들어가 볼게요.

자막 : 본 촬영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안전하게 촬영했습니다.
멘트 : (이곳은) 쓰레기 카페라고 하는 곳이고 ”쓰레기도 돈이다, 재활용도 놀이다”라는 숨은 가치를 재현하는 공간이고요. 업사이클링 하는 방법을 3가지로 구성을 했고, 구성된 물품들은 아래 여기서 보실 수 있어요. 이게 키링이고, 이게 팔찌고, 이게 우유갑으로 만든 지갑이에요.
자막 : 폐 종이로 만든 이니셜 팔찌 / 버려진 지하철 광고판으로 만든 스위트 키링 / 폐 우유팩으로 만든 밀크칩 지갑

자막 : 종이 비즈로 만든 팔찌에 귀여운 이니셜로 포인트를 줄 수 있어요!
폐 종이를 업사이클링 시켜 재탄생된 ‘종이 비즈’
멘트 : 이번에는 비즈 스트링 레시피로 만들어 볼 건데요.
이니셜 고르셔서 같이 끼울 수 있는 거고
-팔찌네요? -네 팔찌에요.
이렇게 재탄생이 됐어요. 버리는 종이가. 만들어 볼까요?

자막 : 종이로 만든 비즈 / 이니셜 비즈 / 가위 / 낚싯줄 / 테이프
멘트 : 폐 종이와 잡지 같은 것을 길게 잘라서 돌돌 말아서 이렇게 비즈를 만들었고요. 비즈를 낚싯줄로 엮어서 이니셜 팔찌를 만들어 볼 거예요.

자막 : 재활용품에 다시 생명을 불어넣는 ‘업사이클링’ / 가족, 친구, 이웃들과 함께 한 번 체험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 재활용품을 이용한 귀여운 이니셜 팔찌 완성!
멘트 : 드디어 만들었습니다. 제 이니셜이 들어간, 재활용품을 이용한 팔찌! 완성~

자막 : 기타 궁금한 사항은 청소자원과(☎031-8036-6721~2)로 문의해주세요.
“올바른 분리배출로 보다 깨끗한 오산시 만들기에 오산시민 여러분 모두 함께 해요”
멘트 : 지금까지 쓰레기 제대로 버리는 법 함께 알아봤는데요. 가급적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는 상황에서는 제대로 알고 버리는 것이 깨끗한 오산시를 만드는 길이라는 것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