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오산시, ‘꿈놀이터 지킴이단’ 출범

내용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오산시, ‘꿈놀이터 지킴이단’ 출범

앵커: 유니세프가 인증한 아동친화도시, 오산시에는 기존의 놀이터와는 다른 특별한 놀이터가 있죠? 바로 놀이의 주체인 아이들이 직접 기획하고 설계하는 ‘꿈놀이터’인데요. 2018년 이후 7곳의 ‘꿈놀이터’가 조성된 가운데, 이제는 아이들 스스로 ‘꿈놀이터’를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키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오산시에 조성된 ‘꿈놀이터’.

꿈놀이터: 아동이 참여해 조성한 오산시의 ‘혁신 놀이터’
아이들이 직접 기획하고 설계한 놀이터입니다.

자막: 2018년 이후 7개소 조성...공원 문화 형성에도 ‘기여’
2018년 이후 지금까지 7곳의 ‘꿈놀이터’가 조성되면서, 주변 경관개선은 물론공원 문화 형성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막: ‘꿈놀이터 지킴이단’ 출범...모니터링 및 환경정화활동
최근에는 ‘꿈놀이터 지킴이단’까지 출범하면서 놀이터를 보다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키려는 노력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터뷰-곽상욱 오산시장
놀이터는 아이들이 주인이 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아이들이 중심이 되어서 어린이 놀이터를 운영하고 지켜나가는 일, 지속가능하게 잘 유지하고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꿈놀이터 지킴이단)이 잘 활동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꿈놀이터 지킴이단’은 앞으로 ‘꿈놀이터’에 대한 모니터링과 함께 공원 내 식물 관리와 환경정화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인터뷰-이예린 (‘제1대 꿈놀이터 지킴이’ 단장)
아동들이 밖에서 많이 뛰어놀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오산시를) 위해 지금까지 조성됐던 꿈놀이터 보다 아동이 참여할 수 있는 비중을 더 늘릴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자막: 오산경찰서와 ‘협력’...아동 안전 ‘보장’
지역의 치안을 담당하는 오산경찰서도 단원들의 원활한 활동과 아동의 안전을 위해 ‘꿈놀이터 지킴이단’과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인터뷰-장영철 오산경찰서장
아이들이 가장 안전한 놀이터가 되고, 더 나아가서 등하굣길이 안전할 수 있도록 우리 오산경찰은 (꿈놀이터)지킴이단과 연계·협력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막: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아동 참여권’ 보장
자막: 공공일자리 연계...어르신 사회활동 ‘확대’
오산시는 ‘꿈놀이터 지킴이단’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병행해 단원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한편, 공공일자리 사업과도 연계해 어르신들의 사회활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