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꿈을 찾아가는 길’ 오산시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 개소

내용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대상 1:1 맞춤 진로진학컨설팅
‘행복한 꿈을 찾아가는 길’ 오산시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 개소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 문을 연 오산시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입니다.

사전 예약을 통해 지역의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1:1 맞춤 진로진학 상담을 제공합니다.

인터뷰-노은영 (오산시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 센터장)
드림웨이라는 이름 자체 그대로 아이들이 꿈을 찾아가는 방법이나 길을 가르쳐주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기초상담을 통해서 아이들이 필요한 것이나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을 한 다음에 전문상담을 매칭해주는 시스템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마지막까지 진행을 하고 난 다음에 일단락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그게 그대로 이력으로 남아서 아이들이 다시 다른 진로 문제나 진학 문제로 왔을 때 이어질 수 있도록, 사후관리까지 하는 (통합)시스템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자막: 오산시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 중앙동행정복지센터 3층에 문 열어
이달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 센터에는 자녀의 진로나 학업문제로 조언이 필요한 학부모들의 상담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진로 문제로 고민하는 청소년들도 직접 드림웨이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인터뷰-김은지(운천중 3학년)
일단 생각하고 있는 진로는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춤 쪽으로 가고 싶다 예전부터 얘기했었는데, 아직 학원도 안 다니고 그런 쪽으로 아직 준비는 안 됐거든요. 내가 이걸 직업으로 삼아야 되는지, 아니면 나중에서 커서 뭘 해야 할지 이런 고민, 이제 고등학생이기도 하니까 어느 쪽으로 내가 진로를 가져야 될지가 많이 고민이 돼요.

자막: 심리·학습 상담에 이어 개인별 진로진학이력 관리...사후관리까지
오산시 드림웨이가 여느 진로진학상담센터와 다른 점은 진로진학정보만을 제공하는 1회성 상담에 그치지 않고, 학생 개인별 진로진학이력제를 도입해 사후관리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인데요.

자막: 교육재단, 학교,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지역자원과 연계...진로 체험 제공
학교는 물론 오산시청과 교육재단, 교육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다양한 지역자원과 연계해 개인별 진로진학 설계 후 필요한 직업 및 진로 체험, 심리 상담 등을 제공합니다.

인터뷰-노은영(오산시진로진학상담센터 ‘드림웨이’ 센터장)
아이들이 이때까지 저희 센터 외에 다른 기관에서 체험했던 것들도 저희가 관리를 해 줘서 나가는 시스템, 그러니까 아이들이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시작해서 고등학교 3학년, 대학을 가기 전까지 진로진학에 대해서 경험했던 것들을 저희가 관리해주는 시스템으로 나아가자 하는 게 저희의 차별성이고요. 두 번째로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인력인데요. 진로진학상담 중고등학교 선생님들이 계시고요. 학부모와 관련된 저희가 양성한 전문 진로진학 컨설턴트 분들이 계시고요. 입학사정관을 경험하셨던 분이라든가, 외부전문가 집단 등 세 집단을 합쳐서 인력 풀(pool)로 구성하고 있고요. 세 번째 차별성은 저희가 지역에 있는 타 기관들과 연계해서 아이들이 최종적으로 보다 나은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자막: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교육, 학생 대상 창업 스터디팀 지원 계획
이달부터 문을 연 ‘드림웨이’는 앞으로 1:1 맞춤 진로진학상담 외에도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진로진학 특강, 또 특정 분야와 창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진로진학 창업스터디팀’을 지원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