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마귀 푸드마차’ 위기청소년 발굴 ‘한 몫’

내용

Sync. 얘들아, 라면 먹고 가

자막: 8일 오산시청 광장

도저히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라면 냄새가 발걸음을 재촉하는 청소년들의 코끝을 자극합니다.

자막: 오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동식 ‘까마귀 푸드마차’ 운영
오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학기중 분기별로 운영하고 있는 ‘까마귀 푸드마차’.

하교 후 끼니를 때울 시간도 없이 학원 등으로 향하는 청소년들에게 맛있는 간식과 따뜻한 말 한마디가 전해집니다.

자막: 컵라면 등 간식 제공, 청소년 고민 상담까지
머뭇거림도 잠시, 청소년들은 편안한 분위기에서 상담사들에게 크고 작은 고민을 털어놓기 시작합니다.

인터뷰- 심해원(운천고 2학년)
저희 또래는 진로에 관한 문제가 가장 큰 것 같아요. 아니면 진로 말고도 가족사 문제나 여러 문제들이 있는데, 컵라면도 먹고 고민 같은 것도 들어주셔서, 되게 편안한 분위기에서 먹고 그랬던 것 같아요.

자막: 오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관내 유일한 청소년상담기관 역할
1998년 개소해 지난 2012년부터 현재의 명칭으로 다양한 청소년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는오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자막: 전문 상담, 심리검사, 미술치료 등 청소년지원프로그램 운영
관내 유일한 청소년상담기관으로 개인 및 집단 상담을 비롯해 심리검사, 미술치료 등 위기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지난해부터 선보인 이동식 ‘까마귀 푸드마차’는 청소년들에게 센터를 알리는 동시에 위기청소년 발굴에 큰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요.

자막: ‘까마귀 푸드마차’ 분기별 운영...위기청소년 발굴 및 지원
까마귀 푸드마차를 통해 발굴한 위기 청소년들에게는 전문적인 상담을 비롯해 필요에 따라 교육, 의료, 법률 등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지원도 이루어집니다.



인터뷰-윤성지 (오산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지금까지 250명 정도의 청소년들이 상담을 신청하고 이후에 전문 상담으로 이어졌는데요. 청소년들이 가지고 있는 친구 문제라든지, 또 학교에서의 학업 스트레스, 진로 등의 다양한 문제를 상담을 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고 있고, 또 그런 과정을 통해서 학교생활도 즐겁게 잘 하고 있고...

학업 스트레스는 물론 저마다의 고민을 가진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먹거리와 함께 잠시나마 쉬어갈 여유를 주고 있는 ‘까마귀 푸드마차’.

상처받기 쉬운 청소년들에게 필요했던 것은 결국 맛있는 간식이 아니라, 따뜻한 관심과 위로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