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도시 오산, 세계 유수 평생학습도시 초청 포럼 개최

내용

교육도시 오산시가 세계적인 평생학습도시의 대표단과 교육 전문가들을 초청해 ‘오산글로벌평생학습포럼’을 개최합니다.

자막: 24일 ‘2017 오산글로벌평생학습포럼’ 개최
오산시는 24일부터 28일까지 ‘오산글로벌평생학습’ 주간을 선포한 가운데 세계 유수의 교육 사례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오산시의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인터뷰-곽상욱 오산시장
혁신교육에서 최고인 핀란드는 이미 4차 혁명 시대에 맞는, 지역사회가 함께하고 이미 초중고와 대학과 산업이 연결되는 실제적인 체험형 학교를 운영하고 있어요. 이것을 대한민국 오산시가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또 이미 시민대학으로 정평이 나있는 시부야 대학은 최고의 주민밀착형 평생학습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런 시스템을 오산시가 공유하고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포럼은 국가 간 네트워크를 통해서 오산 시민들, 활동가들, 평생학습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함께 배우고,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자막: 세계적인 혁신교육도시, 핀란드 에스포시와 협약
첫날인 24일에는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핀란드의 교육도시, 에스포시와 우호도시 협약을 맺은 데 이어 오산백년시민대학과 일본 시부야 대학 간 MOU를 체결했습니다.

자막: 행정, 문화, 교육 등 교류

앞서 오산 운천초등학교의 1인 1악기 교육 현장을 참관해 ‘온 마을이 학교’라는 오산시의 교육 철학을 확인한 에스포시는 앞으로 오산시와 행정, 문화, 교육 등에서 활발한 교류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인터뷰-크리스티나 엑낄라( 에스포시 교육문화서비스 국장)
오산시의 학교와 도서관을 참관했는데 굉장히 인상적이었어요. 모든 것이 학습자 중심이었고, 전체 지역사회가 학습(배움)과 연관이 돼 있었죠. 그 점에 감명을 받았고, 또 우리 (에스포시)와 비슷한 점을 찾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오늘 오산시와 이런 협약의 기회를 갖게 되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에스포시가 한국과 이런 협약을 맺는 것은 처음인데요. 앞으로 서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학습사례를 공유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막: 오산백년시민대학 일본 시부야 대학 간 MOU 체결
‘평생학습’ 발전 위해 정보 및 사례 공유
또한 ‘마을을 캠퍼스로’라는 슬로건으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평생학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시부야대학은 이번 협약을 통해 오산시와 평생학습 발전을 위한 정보와 사례를 공유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인터뷰-사쿄 야스아키 (시부야대학 학장)
오산시장님이 협약을 체결하기 전부터 여러 번 방문해 주셨는데요. 시장님의 그런 적극적인 모습과 열의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런 기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시부야와 오산의 다양한 배움의 장을 공유하기 위해서 시부야 주민들과 (시부야 대학) 멤버들도 오산시를 방문해 교류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자막: 오산시, 에스포시, 일본 유수 시민대학들과 학습사례 공유
이밖에도 이번 포럼에서는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평생학습과 혁신교육’을 주제로 오산시와 핀란드 에스포시, 일본 시부야 대학과 사쿠라 시민대학, 아스나로 대학이 교육 사례를 공유한데 이어, 25일에는 한신대학교에서 전국 평생학습도시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속가능한 평생학습 발전 방안에 대해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자막: 오산시, ‘유네스코 제6차 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 공동 개최
10월 25일~27일, 195개 회원국 참가
한편, 오산시는 이번 ‘오산 글로벌 평생학습포럼’ 외에도 ‘유네스코 제6차 성인교육회의 중간회의’를 수원시와 공동 개최합니다.

이번 회의는 25일부터 3일간 개최되며 195개 회원국 대표들과 교육 전문가들이 ‘세계 평생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