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창업학교' 운영

내용

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협동조합 창업학교.

자막: 협동조합 운영 원리 이해부터 실습까지
30여 명의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어떻게 실행하고 검증하는 지에 대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이 협동조합 창업학교에서는 유독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준비하려는 중장년층이 많이 눈에 띄는데요.

자막: 비즈니스 모델 수립, 사업계획서 작성 등 실무교육
협동조합의 기본 정의와 원칙부터 운영 사례, 사업계획서 작성 등의 실무 교육을 받으며, 막연했던 ‘창업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인터뷰-공병구(수청동)
오늘 이번 시간에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배워서 저희가 실제로 협동조합을 창업했을 때 어떤 비즈니스를 어떻게 해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배우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배워서 조합원을 5인 이상 모집해야 하니까 저와 뜻이 맞는 사람들과 같이 해서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김동춘(대원동)
창업을 하고 싶은, 협동조합을 하고 싶은 사람이 많이 있었어요. (어떤 학생은) ‘햇빛발전’도 하고 싶어 했고, 주택 리모델링이나... 교육을 받고 여러 사람과 뜻을 나누다 보니까 이제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히고, 우리가 하고 싶은 사업들이 구상이 되는 것 같습니다.

자막: 수료생, '오산시사회적경제 크라우드 펀딩' 참여 자격
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2012년 '협동조합 기본법' 시행 이후 전국적으로 협동조합의 수는 증가했지만, 설립초기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제 운영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에 착안해 이번 교육과정을 실무 중심으로 기획했습니다.

인터뷰-김유진(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도 사업체이기 때문에 사업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하는 ‘쿱 캔버스’라는 교육과정도 넣었고요. 그리고 실제로 협동조합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야지만 협동조합에 대한 실체를 이해할 수 있다는 생각해서 협동조합 대표 세 분을 모셔서 다음 시간에는 그런 분들과 간담회를 갖는 것도 교육과정에 포함시켰습니다.

오는 21일 마지막 수업을 앞두고 있는 협동조합 창업학교의 수료생들에게는 앞으로 ‘오산시 사회적경제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집니다.
자막: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교육' 상시 운영
지난 해 11월 설립 이후 ‘사회적경제 시민학교’,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등을 통해 참신한 사회적경제 기업들을 발굴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 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

자막: 2018년 상반기, 장년층 대상 '인생 이모작 사회적경제 시민학교' 개설
오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상시 진행되는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교육’ 외에도 내년 상반기, 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인생 이모작 사회적경제 시민학교’를 운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