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등하원 쉘터 ‘새싹스테이션’ 확대...등하굣길 안전 확보

내용

♣오산시 세교 아파트 단지
오산시 한 아파트 앞에 설치된 영유아 등하원 쉘터입니다.

어린이집 차량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삼삼오오 장난을 치거나, 엄마 품에 안겨 휴식을 취합니다.

자막: 아파트 단지에 ‘새싹스테이션’...냉난방, 공기청정 기능
‘새싹 스테이션’이라는 이름의 이 등하원 쉘터는 공기 청정 기능이 포함된 냉난방 시설은 물론 미세먼지와 해충을 차단하는 에어커튼까지 갖췄습니다.

자막: 폭염·한파·미세먼지로부터 영유아 보호, 교통사고 예방
출근 차량과 등·하원 버스가 수시로 드나드는 승하차 구역의 어린이 교통사고를 막고, 폭염이나 한파 등 궂은 날씨로부터 영유아들을 보호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인터뷰-오산시 지곶동 주민
이게 없을 때는 개방되어 있으니까 차가 지나다니면서 아이들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이런 부분이 있었고 (여름에는) 아이들이 더운 곳에서 땀을 삐질삐질 흘리면 기다리는 모습이 안타까웠는데
‘새싹스테이션’이 생기면서, 비 오거나 날씨 더울 때 아이들이 걱정 없이 등·하원 할 수 있어서....

자막: ‘새싹스테이션’ 4호점 개소...2025년까지 점차 확대
오산시는 최근 새싹 스테이션 네 곳을 개소한 데 이어, 오는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자막: 초중고 건의사항 수렴...학교별 ‘맞춤 사업’ 진행
이밖에도 관내 초중고 간담회에서 나온 학교별 건의사항을 수렴해, 맞춤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인터뷰-이권재 오산시장
학교의 애로사항을 듣고 노란색 횡단보도나 방호벽을 설치하고 있고요. 우리 자녀들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갈 때 덥거나 춥지 않고 안전하게 새싹스테이션에 있다가 등하원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오산시는 앞으로도 우리 자녀들의 안전을 위해서 노력....

자막: 노란색 횡단보도, 방호울타리 설치 등 등하굣길 안전 확보
오산시는 최근 어린이보호구역 내 방호울타리 설치 명목으로 특별교부세를 확보한 데 이어, 노란색 횡단보도, 안심 승하차 구역 등 등하굣길 안전을 위한 예산확보와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