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개소

내용

오산시 성호대로에 위치한 오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입니다.

자막: 기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물 새 단장...28일 개소
기존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건물을 새로 단장한 센터에는 상담실과 교육실, 언어발달지원실, 육아나눔터 등이 들어섰습니다.

자막: 상담실, 교육실, 언어발달지원실, 육아나눔터 등 갖춰
그동안 독립적으로 운영돼 왔던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기능을 통합해 프로그램의 중복성은 피하고, 운영의 효율성은 높였습니다.

인터뷰-이영애 (오산시 복지교육국장)
기존에는 일반 가정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가족 프로그램이나 문화·교육 프로그램, 예술 프로그램 등이 각각 운영되어 왔는데요. 이런 프로그램들을 통합해서 운영함으로써, 새로운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새로운 인력도 확충해서 더 많은 프로그램들을 다문화가족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자막: 중복 서비스 통합, 프로그램 다양화
‘한국어교실’ 등 초기 이주민들을 위한 한국사회 적응 프로그램은 유지하면서도, 가족관계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은 이주민과 내국인의 구분 없이 통합 서비스로 제공해 다문화가족의 지역사회 정착과 소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이병희(오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일반 부부 프로그램 또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가족관계 정착을 위한 상담까지도 일반 시민들과 함께 프로그램을 제공해서 다양한 가족 속에서 다문화가족 역시 사회구성원으로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자막: 결혼이민자 지원부터 ‘가족역량강화’ 프로그램까지 통합서비스 제공
28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 오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앞으로 위기가정 사례 관리, 맞춤형 부모교육 등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결혼이민자들을 대상으로 단계별 정착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