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8.6~8.9 한신대학교, 전국 초중고 300여 명 참가
전국 최대 규모 ‘제5회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개최
<고등부 결승전 현장>
제5회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의 고등부 결승전.
‘본 의회는 청와대 국민청원제도의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한다’라는 의제로 찬성팀과 반대팀이 맞서고 있습니다.
자막: 오산식 디베이트 3:3 의회식 대립 토론...찬반 대립
찬성팀은 청와대 국민청원제도가 삼권분립 원칙을 위협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또 과연 이 제도가 정치적 공론의 장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찬성팀’>
정치적 논쟁과 여론 수렴은 기본적으로 국회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국회는 국민의 대표기관이자 민의의 전당입니다. 하지만 청와대 국민청원 제도는 이 모든 역할을 행정부에 해당하는 청와대가 담당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미 제왕적 대통령제로 비난받고 있는 우리나라 정치 상황에서 기본적인 삼권분립 원칙에 위배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찬성팀’>
20만 명의 동의를 얻어야만 청와대의 답변을 얻을 수 있고, 댓글창 역시 이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또는 ‘반대합니다’ 단순한 의견 교환만을 나눌 수 있는 그러한 플랫폼이 어떻게 ‘공론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찬성팀의 발언이 끝난 뒤 반대팀의 반론이 시작됩니다.
상대 연사들의 문제 제기에 대한 반박과 더불어 정부와 청와대 국민청원의 순기능을 강조합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반대팀’>
청와대는 현재 삼권분립 원칙에 위배되는 답변은 어렵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언급하며, 그에 대한 답변으로 어떤 절차를 밟게 되는지만 소개하는 답변이 주를 이뤘음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반대팀’>
기존 국회청원을 제출하려면 직접 의원을 만나 의원이 작성한 청원소개의견서에 인감까지 받아야 하고 청원심사소위원회의 심사, 소관위원회 의 의결, 본회의 의결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에게 문턱이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청와대 국민청원제는 이러한 문턱을 낮추어 보다 자유롭게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회에서 목소리를 내기 힘든 사회적 약자 및 취약계층에 (? 없는) 소통창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sync. 이의 있습니다.
두 팀 간의 날카로운 이의 제기와 질문이 오고 가는 토론 현장.
오산식 토론방식인 3:3 의회식 대립 토론은 매년 참가 학생들을 긴장케 하지만 곧 실력 향상의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박현진(병점고 3학년)
오산시 토론대회의 특성상 전국적으로 사람들이 오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학교와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저희가 충분히 자료 조사를 많이 해서 반론도 다 생각해 놨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예상치 못한 질문이 1연사(발언) 때 나와버려서 저희 세 명 다 굳어서 답변을 좀 얼버무리고 다음 (발언)에서 그 점을 보완한 경우가 있었는데 그만큼 저희가 아무리 열심히 준비해도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배웠고요.
이번 대회 참가가 누군가에는 새로운 도전의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인터뷰-조민서(용인외대부고 1학년)
SNS나 인터넷 같은 곳에서 이런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공유하고 얘기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거나 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지자체로는 최초로 전국학생토론대회의 장을 연 오산시.
올해로 5회째를 맞은 만큼, 해마다 대회의 수준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상국(오산시 평생교육과장)
오산시는 2011년부터 혁신교육사업의 일환으로 토론문화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교육 안에서 토론수업을 하고 있고, 학생 토론동아리, 토론캠프, 토론리그 및 대회를 통해서 우리 학생들이 (토론을)배우고 있는데요. 전국학생토론대회는 오산시에서 벌써 5회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5회가 됨으로 인해서 지금은 심사위원부터 참가하는 선생님, 우리 학생들이 질적으로 많이 성장해 질 높은 대회가 되어 가고 있고, 전국 최대 규모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막: 전국 초중고 96개팀 ‘각축’...‘교육부장관상’ 등 우승팀 시상으로 ‘마무리’
한편,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한신대학교에서 개최된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는 전국 초중고 학생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회 최고의 영예인 교육부장관상은 초등부 ‘군계일학’팀, 중등부 ‘AGORA’팀, 고등부 ‘완두껍질’ 팀에 돌아갔습니다.
전국 최대 규모 ‘제5회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개최
<고등부 결승전 현장>
제5회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의 고등부 결승전.
‘본 의회는 청와대 국민청원제도의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한다’라는 의제로 찬성팀과 반대팀이 맞서고 있습니다.
자막: 오산식 디베이트 3:3 의회식 대립 토론...찬반 대립
찬성팀은 청와대 국민청원제도가 삼권분립 원칙을 위협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또 과연 이 제도가 정치적 공론의 장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찬성팀’>
정치적 논쟁과 여론 수렴은 기본적으로 국회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국회는 국민의 대표기관이자 민의의 전당입니다. 하지만 청와대 국민청원 제도는 이 모든 역할을 행정부에 해당하는 청와대가 담당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미 제왕적 대통령제로 비난받고 있는 우리나라 정치 상황에서 기본적인 삼권분립 원칙에 위배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찬성팀’>
20만 명의 동의를 얻어야만 청와대의 답변을 얻을 수 있고, 댓글창 역시 이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또는 ‘반대합니다’ 단순한 의견 교환만을 나눌 수 있는 그러한 플랫폼이 어떻게 ‘공론 장’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찬성팀의 발언이 끝난 뒤 반대팀의 반론이 시작됩니다.
상대 연사들의 문제 제기에 대한 반박과 더불어 정부와 청와대 국민청원의 순기능을 강조합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반대팀’>
청와대는 현재 삼권분립 원칙에 위배되는 답변은 어렵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언급하며, 그에 대한 답변으로 어떤 절차를 밟게 되는지만 소개하는 답변이 주를 이뤘음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 고등부 결승전 ‘반대팀’>
기존 국회청원을 제출하려면 직접 의원을 만나 의원이 작성한 청원소개의견서에 인감까지 받아야 하고 청원심사소위원회의 심사, 소관위원회 의 의결, 본회의 의결 등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일반 국민들에게 문턱이 높은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청와대 국민청원제는 이러한 문턱을 낮추어 보다 자유롭게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사회에서 목소리를 내기 힘든 사회적 약자 및 취약계층에 (? 없는) 소통창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sync. 이의 있습니다.
두 팀 간의 날카로운 이의 제기와 질문이 오고 가는 토론 현장.
오산식 토론방식인 3:3 의회식 대립 토론은 매년 참가 학생들을 긴장케 하지만 곧 실력 향상의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인터뷰-박현진(병점고 3학년)
오산시 토론대회의 특성상 전국적으로 사람들이 오기 때문에 굉장히 다양한 학교와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저희가 충분히 자료 조사를 많이 해서 반론도 다 생각해 놨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예상치 못한 질문이 1연사(발언) 때 나와버려서 저희 세 명 다 굳어서 답변을 좀 얼버무리고 다음 (발언)에서 그 점을 보완한 경우가 있었는데 그만큼 저희가 아무리 열심히 준비해도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배웠고요.
이번 대회 참가가 누군가에는 새로운 도전의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인터뷰-조민서(용인외대부고 1학년)
SNS나 인터넷 같은 곳에서 이런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공유하고 얘기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을 만들거나 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지자체로는 최초로 전국학생토론대회의 장을 연 오산시.
올해로 5회째를 맞은 만큼, 해마다 대회의 수준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상국(오산시 평생교육과장)
오산시는 2011년부터 혁신교육사업의 일환으로 토론문화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교육 안에서 토론수업을 하고 있고, 학생 토론동아리, 토론캠프, 토론리그 및 대회를 통해서 우리 학생들이 (토론을)배우고 있는데요. 전국학생토론대회는 오산시에서 벌써 5회째 진행하고 있습니다. 5회가 됨으로 인해서 지금은 심사위원부터 참가하는 선생님, 우리 학생들이 질적으로 많이 성장해 질 높은 대회가 되어 가고 있고, 전국 최대 규모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막: 전국 초중고 96개팀 ‘각축’...‘교육부장관상’ 등 우승팀 시상으로 ‘마무리’
한편, 지난 6일부터 9일까지 한신대학교에서 개최된 오산시전국학생토론대회는 전국 초중고 학생 3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대회 최고의 영예인 교육부장관상은 초등부 ‘군계일학’팀, 중등부 ‘AGORA’팀, 고등부 ‘완두껍질’ 팀에 돌아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