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6개동 주민 대상 시정설명회 개최

내용

오산시가 6개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시정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곽상욱 시장은 이번 시정설명회에서 시 승격 30주년을 맞은 오산시의 주요 성과를 공유하는 한편, 향후 시정 방향과 계획도 내놨습니다.

자막: 21~22일 6개동 순회...주요 성과 및 시정 계획 발표
1989년 시 승격 당시 인구 5만 명에, 약 200억 규모의 재정으로 출발한 오산시는 현재 인구 22만 명에, 재정운영 면에서도 4년 연속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될 만큼 주목받는 강소도시가 됐는데요.

자막: 곽상욱 시장, “교육, 복지, ‘오산천 복원’ 괄목할 만한 성과”
곽상욱 시장은 오산시의 가장 괄목할만한 성과로 교육 및 복지, 더불어 지역사회와 함께 일궈낸 오산천 복원을 꼽았습니다.

곽상욱 오산시장
오산천이 살아야 오산이 산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대한민국 하천의 생태보고를 평가하는데 있어서 오산천이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어려움을 겪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천이 살아났다는 사실, 쏘가리가 살고 있다는 사실, 너무나 훌륭한 하천으로 복원이 되고 있고, 그것을 인정받은 부분이 너무나 감격스럽고...

자막: 오산천 2년 연속 ‘우수하천’ 선정...궐동천·가장천 복원도 ‘한창’
‘오산천 생태하천 가꾸기 사업’ 2020년 완공
생태하천복원사업 우수사례 콘테스트에서 2년 연속 ‘우수하천’으로 선정된 오산천은 현재 궐동천과 가장천까지 복원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의 사회공헌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오산천 생태하천 가꾸기 사업’이 오는 2020년 완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자막: 오산백년시민대학 기반 ‘글로벌 평생학습체계’ 구축
지자체 최초 We­make센터 개관 ‘4차 산업시대 인재’ 육성
토론문화활성화와 1인 1악기 1체육 실시 등 혁신교육의 선도지로 타 지자체 및 교육기관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는 오산시는 앞으로 2017년 출범한 오산백년시민대학을 기반으로 글로벌 평생학습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한편, 오는 7월 지자체 최초로 We­make센터를 개관하는 등 4차 산업 시대를 이끌 미래 인재 육성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자막: ‘어른에서 아이까지’ 오산형 복지 확대
시정설명회에는 어린자녀를 둔 학부모부터 중장년층에 이르기까지 각계각층의 주민들이 참여한 만큼, 각 분야별 복지 시책도 화두가 됐습니다.



자막: 전체 중고등학생 신입생에 ‘교복비’ 지원, 고3 ‘무상급식’ 실시
오산시는 올해부터 전체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복비를 지원하는 한편,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해 오는 2021년까지 전체 학년으로 확대할 예정인데요.

자막: 아동전용복합문화시설 ‘경기아이드림오산센터’ 건립
‘방과 후 돌봄서비스’ 함께자람터, 2021년까지 30개소 건립
보육과 관련해서는 아동전용복합문화시설인 경기아이드림오산센터 건립과 ‘방과 후 돌봄서비스’인 함께자람터가 기대를 모았습니다.

인터뷰-이나래(‘시정설명회’ 참여 주민)
오산에 온지는 얼마 되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아이가 있다 보니까 교육 쪽에 좀 더 관심이 있었고요. 아이들과 함께 주말에 갈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생겨나게 될 예정이라는 것을 듣고, 육아 관련해서 시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준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이번 시정설명회의 가장 큰 핵심은 향후 일자리창출을 비롯한 지역경제활성화였는데요.

자막: 문화산업 육성으로 지역경제 ‘견인’
곽상욱 시장은 오산시를 살릴 ‘5대 먹거리 사업’으로 오산천 복원 사업 완성과 독산성 원형복원, 죽미령 유엔평화공원 조성 외에도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내삼미동 공유부지 개발과 뷰티도시 건설 등을 들었습니다.

곽상욱 오산시장
지역을 위해서 일자리도 생기고 부가가치도 일어나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 그게 바로 문화콘텐츠를 이용한 사업이다, 이것입니다.

자막: 내삼미동 공유부지 ‘교육 및 한류 관광 복합단지’로 개발
드라마 ‘아스달연대기’ 세트장, 미니어처 테마파크 등
특히, 수년간 지역사회의 큰 이목이 집중됐던 내삼미동 공유부지는 드라마 ‘아스달연대기’의 오픈 세트장을 비롯해 미니어처 테마파크, 재난안전종합체험관 등이 들어서는 가운데, 교육 및 한류 관광 복합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번 시정설명회에 참여한 각 동 주민들은 오산시의 현안과 발전 방안에 대해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시정 참여 의지를 나타냈는데요.

인터뷰-강대봉(‘시정설명회’ 참여 주민)
제가 그동안 알지 못했던 것을 알게 된 기회가 됐고요. 이 기회를 통해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여해서 우리 오산시의 발전과 또 행복한 도시를 위해서 참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산시는 현장에서 접수한 주민불편사항과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시정에 반영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