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교3지구 등 주택공급 대비 광역철도망 확충 ‘주력’

내용

산시가 신규 택지 예정지인 세교3지구 등 주택 공급에 대비한 교통망 구축에 주력하고 있는 가운데, GTX-C 노선 외에도 수원발 KTX, 분당선 및 병광선(병점-진안-광교 연결 노선) 연장 등을 주요 대안으로 내세웠습니다.

자막: 국토부-오산시, GTX-C 연장 위한 상생 협약 체결
앞서 오산시는 국토교통부와 GTX-C 연장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수원발 KTX의 오산역 정차, 분당선 및 병광선을 세교3지구까지 연결하는 방안을 제안했습니다.

자막: 수원발 KTX 정차, 분당선·병광선(가칭) 연장 ‘제안’
현재 분당선은 기흥-오산 연장 구간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병점과 진안, 광교를 잇는 이른바 ‘병광선’ 또한 화성진안지구의 광역교통개선안으로, 연구용역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오산시는 두 개 노선을 세교3지구까지 연장할 경우, 반도체 벨트로 엮인 경기 남부 주민들의 교통 편의는 물론 경제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인터뷰-이권재 오산시장
세교2지구에 이어 신규 택지로 선정된 세교3지구가 주택 공급을 시작하면 오산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게 될 것입니다. 교통 인프라 구축이 한, 두 해 만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부터 최적의 방안을 찾고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수원과 화성, 오산, 평택은 반도체 벨트로 엮여있는 만큼, 분당선과 함께 현재 추진 중인 광교, 진안, 병점을 잇는 철도노선을 세교3지구까지 연결한다면, 경기 남부의 산업 활성화와 경제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자막: 인접 도시 간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협력 추진
자막: 분당선, ‘병광선(가칭)’ 연장 관련 자체 용역 실시
오산시는 최근 인접 도시인 화성시와 함께 광역철도교통망 확충 등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한데 이어, 분당선 및 병광선 연장에 대한 타당성 확보를 위해 자체 용역을 실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