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V뉴스 - 2020년 67호

내용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교육도시’ 오산서 정기총회 및 집담회

전국 53개 지방정부가 참여한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정기총회 및 집담회’가 지난 17일 오산시에서 개최됐습니다.

자막: 정기총회서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주요 안건 ‘의결’
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1년 주요 사업 및 안건이 의결된 가운데, 이어진 정책간담회 및 집담회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등이 참석해 각 지방정부의 혁신교육 및 돌봄 사례와 발전방안을 공유했습니다.

자막: 유은혜 부총리와의 정책간담회 및 집담회 진행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회장인 곽상욱 오산시장의 기조발표로 시작한 집담회에서는 지난 두 달 동안 진행됐던 6개 권역의 집담회 결과 공유와 함께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교육혁신”을 두고 심도 있는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곽상욱 오산시장
우리가 지방정부 혁신을 해보겠다는 협의회인 만큼, 6개 권역으로 나눠서 현장의 이야기를, 그 지역의 특색에 맞는 담론을 가지고 이렇게 집담회에서 주제들을 만들고, 그것을 국가교육회의에서 파악해 반영하는, 대한민국의 변화를 선도하는 협의체로서의 역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날 간담회에 함께 한 유은혜 부총리는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에 대해 “교육자치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질 높은 교육과 돌봄 환경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는 그야말로 교육자치의 핵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선제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교육과 돌봄 환경을 만들어나가는데 앞으로도 더 적극적으로 함께 해주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막: 유은혜 부총리 오산 고현초 ‘함께자람교실’ 참관
자막: “지자체-학교 돌봄 협력 사례 확산 위해 협력해 달라”
앞서 유은혜 부총리는 지자체와 학교 간 협력 사례인 오산 고현초의 ‘함께자람교실’을 참관하고, 이 같은 ‘온종일 돌봄’ 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호소했습니다.

자막: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국가교육회의 ‘협약’
자막: “마을 협력 교육생태계 구축 및 미래교육자치” 추진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도 이날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와 협약을 맺고, 미래교육자치를 위한 정책 설계에 각 지방정부가 큰 힘을 보탤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
국민참여단을 조직하고 있어요. 현장으로부터 필요한 의제를 모아서 정책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저는 ‘더 깊은 민주주의’의 하나의 모델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움직임이 지금 오산을 비롯한 우리 지자체들로부터 시작되고 있다고 봅니다.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각 지방정부의 혁신교육 사례와 발전방안을 엿볼 수 있었던 이날 집담회 및 종합토론은 화상회의 솔루션과 혁신교육지방정부협의회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된 가운데, 회원 도시를 비롯한 전국의 교육 관계자들과 공유됐습니다.



‘쓰레기카페’, ‘에코트럭’으로 주민 대상 ‘재활용 교육’

오산시가 ‘쓰레기 카페’와 ‘에코 트럭’을 활용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재활용 교육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막: 맑음터공원 내 ‘쓰레기 카페’, 주말 재활용 체험 프로그램 제공
맑음터 공원에 위치한 ‘쓰레기 카페’는 쓰레기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하고, 재활용 쓰레기를 활용해 다양한 공예품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자막: 페트병·캔 수거 기기 장착한 ‘찾아가는 에코트럭’ 운영
오산시는 이밖에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교외 활동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찾아가는 에코트럭’을 운영 중인데요.

자막: ‘올바른 쓰레기 배출법’, ‘업사이클링 제품’ 체험 교육
학생들은 페트병과 캔 수거 기기를 장착한 ‘에코트럭’에서 올바른 쓰레기 배출법은 물론 색다른 업사이클링을 제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주말은 아이들과 함께 맑음터공원에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도 타고, 주말마다 운영되는 ‘쓰레기 카페’에서 환경보전과 재활용의 중요성을 체험해보는 건 어떨까요.





오산시, ‘오산학교스포츠클럽 랜선 도전! 골든벨’ 개최

오산시가 지난 7일 관내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오산학교스포츠클럽 랜선 도전 골든벨’을 개최했습니다.

자막: 중학생 100여 명, 화상회의 플랫폼으로 ‘비대면’ 참여
자막: ‘스포츠 활동 및 지식’ 주제로 ‘서바이벌 퀴즈’ 도전
학교별로 추천된 100여 명의 학생들이 화상회의 솔루션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스포츠 활동 및 지식을 주제로 한 서바이벌 퀴즈에 도전했는데요.

자막: 장기자랑, 학교 응원 등 다양한 이벤트로 ‘재미’ 더해
행사 틈틈이 학생들의 장기자랑과 학교 응원, 즉석 인터뷰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돼 재미를 더했습니다.

자막: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양한 비대면 스포츠 콘텐츠 제공”
코로나 19 장기화로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이 제한돼 있던 학생들은 이번 ‘랜선 도전 골든벨’을 통해 다양한 비대면 스포츠 콘텐츠를 공유했는데요.

다변화된 환경 속에서 새로운 스포츠 활동의 즐거움을 알게 해준 ‘오산학교스포츠클럽 도전 골든벨’.

자막: 오산시체육회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
이날 녹화영상은 오산시체육회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