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TV뉴스 - 2020년 66호

내용

오산시, 지역 스포츠클럽 활성화로 ‘스포츠 영재’ 키운다

앵커: 오산시가 선진형 스포츠클럽 육성을 통해 스포츠 꿈나무들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지역민들의 건강과 여가를 위한 다양한 스포츠클럽 내에서 전문지도자와 재능있는 선수를 발굴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오산시의 한 테니스 코트장을 누비며 ‘제2의 정현’을 꿈꾸는 스포츠 꿈나무들을 만나봤습니다.

지난 9월 열린 ‘바볼랏 전국남녀중고등학교테니스대회’ 중등부 단식에서 나란히 정상을 차지한 노호영·김하람 선수.

자막: 오산G-스포츠클럽 테니스 각종 대회 ‘석권’
14세부 국내 랭킹 1위인 노호영은 16세부에서도 우승을 차지할 만큼, 독보적인 기량을 펼치며 각종 대회를 석권하고 있습니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테니스를 시작한 김하람(오산문시중) 역시 최근 상승세를 이어가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는데요.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테니스 유망주입니다.

자막: 스포츠클럽 활성화해 ‘영재 발굴’, 체계적 관리
두 선수 모두 취미로 테니스를 시작했지만, 오산G-스포츠클럽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적인 역량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인터뷰-김하람(오산 문시중)
클럽에 들어오기 전에는 제가 할 수 있는 기술도 적었고, 게임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잘 몰랐는데 여기 클럽에 들어오고 나서는 선생님들께서 잘 지도를 해주셔서 다양한 기술을 할 수 있게 되었고, (경기를) 풀어나갈 때 어떻게 해야 이길 확률이 높아지는지 잘 알 수 있게 된 것 같아요.

지역의 스포츠클럽을 활성화해 클럽 내에서 우수한 지도자와 선수를 발굴해 나가고 있는
오산G-스포츠클럽.

자막: 생활체육과 엘리트 체육 연계... 스포츠 종목 ‘보급’
자막: 다양한 입문 과정 운영해 스포츠에 대한 흥미 유발
기존 엘리트 선수를 육성하는 방법이 학교 운동부 중심이었다면, 오산G-스포츠클럽은
다양한 입문 과정을 통해 누구나 즐겁게 스포츠 활동을 하고, 이 과정에서 발굴한 영재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가는 시스템입니다.

인터뷰-한종우 오산시체육회 사무국장
근본적으로는 선수만을 육성하는 게 아니라 그 종목을 보급하면서 우수한 선수를 발굴해서 육성하는 시스템, 지금 테니스의 모형이 가장 좋은 사례인데요. 어린 아이들이 경기력을 배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에요. 그런데 테니스는 테니스와 친해질 수 있는 놀이형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을 단계별로 아이들에게 적용해서 테니스와 친해지는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 영재 선수가 있으면 발굴하는....

테니스를 비롯해 배드민턴, 축구, 수영 등 종목별 오산G-스포츠클럽이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올리는 데는 우수한 지도자 영입과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진아(오산시테니스스포츠클럽 코치)
개개인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편이에요. 실력이 높으면 계속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고, 실력이 더디거나 늦게 시작한 아이들도 단계에 맞춰 훈련하다 보니까 숙지도 빠르고, 효율성이 좋은 것 같아요.

생활체육과 엘리트 체육을 연계한 조화로운 스포츠 환경 속에서 재능을 키워가는 오산의 스포츠 꿈나무들.

오늘도 값진 땀방울을 흘리며 세계 무대로의 진출을 꿈꾸고 있습니다.

김하람(오산 문시중)
일단 한국에서는 제일 잘하는 선수가 되고 싶고 세계 무대에서 그랜드슬램을 달성하는 게 제 목표입니다.



‘제1회 오산 평생학습 이웃축제’ 11월 24일까지

‘제1회 오산 평생학습 이웃축제’가 오는 24일까지 14일 동안 오산시 전역에서 개최됩니다.

자막: 징검다리교실, 도서관, 학교 등 지역 곳곳에서 개최
지역 곳곳의 징검다리교실을 비롯해 도서관, 학교 등에서 다양한 강좌와 체험 행사가 열리는데요. 오산시 교육포털-오늘e 홈페이지에서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막: 오산시 교육포털-오늘e 사이트에서 사전 신청
평생학습을 통해 개인의 역량을 키우는 것은 물론 이웃과 함께 지역의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인데요.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오산 평생학습 이웃축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