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소식지

내용

오산매거진 7월

[오프닝]
안녕하세요? 오산매거진 양한나입니다.
푹푹 찌는 더위에 시원한 것들만 찾게 되는 요즘인데요.
7월 오산에는 어떤 속 시원한 소식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만나보시죠!

1. 3년 연속 저출생 우수시책 수상, 시-군 최초
오산시는 저출생 대응 장려사업으로 출산장려금 및 출산축하지원금 지급, 다자녀 카드발급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요. 지난 7일, 경기도에서 실시한 시-군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시-군 최초로 3년 연속 저출생 우수시책으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2021년 오산시 인구 정책 시행계획]과 더불어 [청년지원 정책], [함께 자람 설치 및 운영], [오산아이드림센터 건립]을 저출생 사업과 연계해 제출했는데요. 오산시만의 정책 효과성 및 파급력을 인정받아 우수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2. 2050년까지 탄소중립도시 선포
오산시는 제26회 환경의 날을 기념해 ‘오산시 탄소중립 도시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지속가능한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오산시 탄소중립 선언문’에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시민 모두가 기후 위기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오산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5%를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배출을 제로화해 탄소 중립을 실현할 예정입니다.


3. ‘SBS 동물농장’과 반려동물테마파크 업무협약
지난달 9일, 오산시가 조성중인 반려동물테마파크 활성화를 위해 SBS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동물에 대한 이해와 교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생명존중을 기반으로 동물 유기 예방 등 공익사업을 활성화하며, 성숙한 반려문화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캠페인을 공동 수행할 예정입니다. 또 반려동물테마파크 홍보와 활성화를 위한 TV동물농장 브랜드 및 캐릭터, 콘텐츠 도입과 활용을 위해 상호 협력할 계획입니다.


4. 분당선 전철 오산 연결 확정
오산시민의 오랜 여망이 담긴 분당선 전철노선 오산시 연장이 드디어 확정됐습니다. 국토교통부는 6월 29일 기존 분당선 전철노선을 기흥역에서 분기해 동탄을 거쳐 오산역까지 확장하는 내용을 담은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했는데요. 오산시가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해 사업당위성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각 관련 부처를 지속적으로 방문 건의한 성과입니다. 이로 인해 서울 강남북 출퇴근 교통길이 대폭 단축되며 오산 시민들의 교통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초-중-고 마을교육공동체 학교장협의회 개최
오산시가 지난 6월 7일 ‘2021 오산미래교육지구 마을교육자치회 마을별 학교장협의회’를 개최했습니다. 협의회에는 관내 42개 초-중-고등학교 관리자들이 소속된 9개 마을에 각각 배치돼 오산혁신교육 생태계 확장과 지역교육 협력체계 구축 및 교육자치 실현을 위한 분임토의를 진행했습니다. 협의회에서는 오산마을교육공동체가 마을과 함께하는 미래학교의 모델을 만들고, 학교교육과정과 의미있는 결합을 하기 위해 학교가 주도적으로 변화를 선도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초-중-고가 연계된 마을교육과정의 모델을 만들어 나가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클로징]
지금까지 오산매거진 7월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폭염에 마스크까지 쓰고 있어 참 힘든 여름입니다. 여느 때보다 더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알차고 기분 좋은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