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소식지 결산 첫번째

내용

[오프닝]
안녕하세요? 오산매거진 양한나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1년과도 어느새 작별할 시간이 됐습니다.
올 한해 오산매거진을 통해 오산시의 다양한 소식들을 전해드렸는데요.
어떤 이야기들이 있었는지 두 번에 걸쳐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이른바 오산매거진 결산!
먼저 오산매거진 결산 첫번쨰, 지금부터 전해드릴게요!

1. ‘오색전’으로 재난지원금 100% 지급
2021년은 시와 시민 모두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함께 노력한 해였는데요. 오산시는 작년에 시민 1인당 10만원씩 지원한 재난기본소득 지급에 이어 올해에는 긴급 재난지원금을 ‘핀셋’지원했습니다.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 등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5,800개소를 비롯해 운송업체와 택뱨종사자, 전문 예술인 및 영유아 초중고 자녀 가구 등을 지원했는데요. 긴급재난지원금은 오산시 지역화폐 ‘오색전’으로 지급해 지역경제 선순환을 주도했습니다.

2. 유네스코학습도시상, 평생학습대상 등 주요 교육상 석권
오산시는 올 한해동안 굵직한 주요 교육상을 석권하면서 교육도시의 위상을 강화했습니다. 오산시는 제5차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 컨퍼런스에서 ‘2021 유네스코 학습도시상’을 수상했습니다. 유네스코 학습도시상은 학습도시 운영에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도시를 2년에 한 번씩 선정해 수상합니다. 오산시는 또 제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막식에서 올해의 평생학습 사업부문 대상에 선정돼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얻었는데요. 이 상은 오산시가 시행중인 ‘자발적 학습공동체 공공프로젝트, 런앤런’으로 선정됐습니다.

3. 사통팔달 편리한 광역교통망
오산시가 명실상부 사통팔달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갖추게 됐다는 기분 좋은 소식도 전해드렸었죠. 국토교통부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공청회에서 분당선 오산~동탄~기흥 구간 연장을 포함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공식 발표해 계획을 확정했습니다. 분당선이 연장되면 2027년 개통 예정인 오산~동탄~수원 망포를 잇는 트램과 함께 오산 시민들의 강남과 사당권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4. 운암뜰 AI융복합도시 개발 본격화
오산시의 관문 운암뜰이 수도남부 랜드마크 도시로 조성된다는 소식도 있었습니다. 운암뜰을 첨단 AI융복합도시로 탈바꿈하는 개발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됐습니다. 내년에 착공에 들어가 2024년 완공을 예정으로, 약 68만 제곱미터 규모로 주거, 상업, 문화, 첨단산업 등의 각종 시설이 융복합된 단지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인데요. 오산시는 이 중 지식산업시설 용지 내에 AI 산업을 중심으로 유치해 오산의 도시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입니다.

[클로징]
다시 봐도 참 설레고 기대되는 소식들이 가득했는데요.
해를 거듭할수록 더 멋지게 발전하는 오산시인 것은 확실하네요.
그럼 저는 오산매거진 결산 두번째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고맙습니다!